광배근을 자극하는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그중에서 효율이 정말 좋은 종목이 네로우 그립 친업 이다.양손을 넓게 잡을때보다 등근육을 타깃하여 펌핑을 주기좋고 두께감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네로우 그립 친업 운동효과
네로우-그립-친업 |
◦ 등 두께감 발달
코어를 잡고 약간 신전을 시켜준 상태에서 네로우 그립 친업을 수행하게 되면 로우 동작과 비슷하게 등의 두께감을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
◦ 이두 발달
양손을 좁게 잡아주고 사진 처럼 약간 안쪽 사선으로 그립을 하게되면 이두의 개입이 크게 일어나고 자극을 시켜주는데 좋다.이두 운동을 별도로 하지않아도 되서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을때 팔운동을 함께 할수 있는것이다.
◦ 상체 근력 향상
이두, 광배, 어깨 근육이 골고루 사용되는 그립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상체 근력을 향상시켜 주는데 상당히 좋은 운동종목 이다.
◼︎ 네로우 그립 친업 운동자세
(1)
네로우-친업-1 |
- 양손의 넓이를 어깨 넓이보다 약간 좁게 해준다.
- 코어를 잡아주고 허리를 약간 신전 시켜주면 좋다.(단, 과신전을 하면 코어가 풀려 운동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 턱걸이바를 야무지게 꽉 잡아주고 끌어당길 자세를 취한다.
- 턱걸이 갯수가 하나도 되지않을 때는 매달려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취해 근력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
(2)
네로우-친업-2 |
- 끌어당길때 등근육의 수축을 느끼면서 코어가 풀리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 최대한 당길수 있는 지점까지 올라가고 잠시 멈춰있는다는 느낌으로 광배근의 수축을 만들어내면 좋다.
- 너무 심하게 반동을 주지않도록 하고 내려올때는 체중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천천히 수행을 해준다.
◼︎ 턱걸이 운동 꼭 해야할까?
등근육을 키우는 운동에는 바벨로우, 덤벨로우, 케이블로우, 렛풀다운 등 다양한 종목이 있다.하지만 그중 본인의 체중을 이용하여 훈련을 하는것이 턱걸이이고 생각보다 운동강도가 높은편에 속한다.전체적인 상체의 근력을 키우고 등근육의 넓이감, 두께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종목이 친업 즉, 턱걸이 라고 생각을 한다.
대부분 등이 좋은 분들을 보면 턱걸이를 루틴에 빠지지않고 넣는것을 볼수 있으며 갯수도 정말 많이 한다.맨몸 운동이라고 하여 가볍게 생각을하지말고 만약 본인의 등근육이 약하다고 느껴질 때는 턱걸이 운동을 메인으로 잡고 하시길 바란다.
Tags:
등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