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스미스머신을 활용한 상부가슴운동을 주로 하다가 오늘은 프리웨이트 벤치프레스를 진행했다.기본적으로 바벨을 사용하는 프리웨이트 벤치프레스(평벤치)는 기본 바탕이 되는 가슴 메인운동이 되기 때문에 간간히 운동 루틴에 넣어주면 좋다.
◼︎ 벤치프레스(평벤치) 운동자세
(1)
벤치프레스-동작1 |
- 바를 잡을때는 썸리스 그립을 활용하지 말고 전완근을 사용해 바를 꽉 잡도록 해주는것이 좋다.어느정도 경력이 쌓이고 그날의 느낌에 따라 썸리스 그립을 사용해주면 좋다.무거운 중량일 칠때 초보자가 썸리스 그립을 잘못 활용하면 바가 그대로 미끄러져 큰 부상을 입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벤치프레스-동작2 |
바를 내릴때는 동작을 천천히 하여 대흉근의 신전을 그대로 느끼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준다.바를 너무 빠르게 내리면 무게를 가슴근육이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명치까지 최대한 내릴수 있을때까지 내려주면 되는데 유연성이 떨어지는 분들은 본인이 내릴수 있는 최대치 까지만 내려주면 된다.
반대로 바를 밀어올릴때는 강하게 가슴근육을 수축시켜 주면서 힘있게 동작을 진행한다.너무 천천히 밀어올리면 가슴근육의 자극이 적어지고 운동텐션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그날 가슴 운동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가 있다.
◼︎ 인클라인 루틴에 평벤치 넣어주기
요즘 운동트렌드가 윗가슴을 강조하는 인클라인 벤치프레스 만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상대적으로 윗가슴이 잘 발달되지 않는것도 사실이지만 기본이 되고 메인이 되는것은 역시 평벤치 벤치프레스 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될것 같다.
평벤치 종목 하나만 선택하여 집중해 운동을 한분들을 보면 가슴근육이 고루 잘 발달된 모습을 자주 볼수 있기 때문이다.인클라인 벤치프레스 특히 스미스머신 만을 사용하게되면 전체적인 가슴 모양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고 바를 밀어내는 힘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다.
가끔씩 평벤치 벤치프레스 프리웨이트 종목을 루틴에 넣어 스트렝스도 기르고 바를 밀어내는 밸런스 능력도 함께 끌어 올려주면 운동의 재미도 높아지고 가슴 근육 성장도 좀더 빠르게 이끌어 낼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