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사이즈를 키우기 위해서 주로 밀리터리 숄더프레스와 덤벨 프레스를 진행하고 있다.뎀벨 프레스를 할때는 스탠딩 자세 보다는 등받이가 있는 벤치를 활용해 흔들림없이 덤벨 고중량을 소화하기 좋다.
◼︎ 시티드 덤벨 숄더프레스 효과 장점
스미스 머신을 활용하는 밀리터리 숄더프레스도 물론 어깨 삼각근 사이즈를 키우는데 최고의 운동중 하나이지만 덤벨 프레스도 중간 중간 루틴에 넣어주면 어깨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다.
덤벨을 양쪽으로 각각 사용하는 특성상 가동범위를 최대로 늘릴수가 있고 프레스하는 과정에서 중심을 잡으며 협응근력을 증진 시키는데 아주 좋다고 보면 된다.특히 등받이를 하고 시티드 자세로 진행하면 밀리터리 숄더프레스 만큼의 고중량을 다루는데도 안정적이다.
◼︎ 시티드 덤벨 숄더프레스 동작(영상)
(1)
고중량을 다루는 덤벨 숄더프레스를 진행할때는 처음자세를 준비할때 어깨까지 들어오리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자칫 무리하게 덤벨을 들거나 틀어져 버리면 부상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무릎에 덤벨을 올리고 치켜올려 준비자세를 만들어 주는것이 좋다.- 등받를 최대로 올려 견고하게 견갑이 밀착되도록 만들어 준다.
- 무릎에 덤벨을 올리고 치켜올려 준비자세를 만들어 준다.(고중량일때 특히)
- 덤벨을 내릴때는 과도하게 늘려 내릴필요는 없고 직각에서 살짝 아래가 좋다.
(2)
덤벨 프레스를 4세트 ~ 6세트 정도 하여 메인종목을 끝냈다면 보조운동으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또는 벤트오버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종목을 함께 넣어주면 좋다.특히 어깨 후면의 윤곽을 선명하게 만들어 데피니션을 강조하고 싶다면 벤트오버 동작을 자주 해는게 권장된다.
어깨 사이즈가 크더라도 후면의 선명도가 떨어지면 나시티를 입었을때 멋있게 느껴지지 않아 만족감이 떨어질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어깨의 사이즈와 선명도를 밸런스있게 가져가고 싶다면 프레스 와 레터럴 레이즈 동작을 함께 구성하면 도움이 된다.
Tags:
어깨운동